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LoL e스포츠 최고의 명장, T1으로 복귀

by 닌자거부기 2023. 11. 21.
반응형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LoL e스포츠 최고의 명장, T1으로 복귀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선수로는 그다지... 그러나 명실상부 최고의 지도자

 

김정균은 1985년 12월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 T1의 감독으로 프로게임단 명실상부 최고의 지도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현역시절 'kkOma'라는 아이디를 사용해 아직까지도 '꼬마' 김정균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선수시절에는 그다지 두각을 드러낸 선수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지도자로서는 엄청난 업적을 남긴 명장 중의 명장입니다.

선수에서 은퇴 후 2012년부터 T1에서 코치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2019 시즌까지 7년 동안 T1을 LoL e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팀으로 만든 원년 지도자 중 한 명입니다.

또한 사람을 보는 안목이 뛰어나 LOL의 레전드인 페이커를 발굴한 사람이 바로 김정균입니다. 

김정균이 T1의 코치였을때 #2팀을 임팩트 - 벵기 - 페이커 - 피글렛 - 푸만두로 김정균의 주도하에 만들어 이른바 천하무적팀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선수시절

전직 스타크래프트 II와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로 선수생활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로서의 선수생활은 2010년에  oGs에 입단하며 활동하다가 2011년 8월 팀에서 퇴단할 때까지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에서 주 종족은 테란이었습니다.

 

이후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커리어를 시작하게 됩니다. 2011년 10월 스타테일에 입단하여 2012년까지 활동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정글이었습니다.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최고의 지도자, 뛰어난 안목 페이커 발굴

2012년부터 지도자의 생활을 살게 됩니다.

2012년 12월 13일, SK텔레콤 T1의 코치로 부임하여 김정균은 코치 신분으로 SK텔레콤의 2팀을 직접 뽑게 되는데

이 팀이 페이커를 포함한 임팩트 - 벵기 - 페이커 - 피글렛 - 푸만두로 구성된 무적함대팀을 만들게 됩니다. 이 무적함대팀인 SK텔레콤 T1 S는 2013 서머 시즌 롤챔스 우승, 롤드컵 시즌 3 우승을 달성하는 화려한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사실 애제자인 페이커를 발굴했다는 것만으로도 김정균의 안목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페이커' 이상혁 뿐 아니라, '뱅' 배준식, 그리고 '울프' 이재완을 발굴하고 최고의 팀으로 이끕니다.

 

이후  SK텔레콤의 통합팀의 코치가 되고, 2015 스프링 시즌 우승, 서머 시즌 우승, 롤드컵 2015 우승, 2016 스프링 우승, MSI 2016 우승, 롤드컵 2016 우승이라는 어마어마한 업적들을 세워갑니다.

김정균 코치는 선수들을 무대 뒤에서 빚어내고 멘탈을 잡아주며 SKT를 최강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018 시즌을 앞두고 SK텔레콤 T1의 감독으로 승격되었습니다.

감독 첫 시즌인 2018 스프링 시즌에서는 4위에 그치고 서머 시즌에서는 7위로 마감하면서 포스트시즌 진출에도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바뀐 팀원들과 함께 스프링 시즌 우승을 하고 서머 시즌에서도 LCK 정상에 오르게 됩니다.

롤드컵 2019에서는 팀은 4강에 진출했습니다.

 

2020 시즌을 앞두고 중국 비시 게이밍의 감독으로 취힘하여 활동합니다.

 

2021 시즌에는 다시 한국으로 복귀하여 DWG KIA의 감독으로 활동합니다.

감독으로 부임한 해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서머 시즌을 모두 제패 하여 하는 성과를 이루어냅니다.

2021 스프링 시즌에서도 압도적인 팀을 이끌며 팀의 우승을 이끕니다.

김정균은 LCK 통산 첫 10회 우승을 달성하고, 베스트 코치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2022년 아시안 게임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 대한민국 국가대표 팀 감독으로 선출되었고 전승 우승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만들었습니다.

 

 

 

 

 

'꼬마' 김정균 감독은 누구?_ 친정팀 T1 으로 복귀, 최고 대우

아시안게임에 전념하기 위해 1년간 리그를 떠났던 명장 김정균 감독이 다시 LCK 무대로 돌아옵니다.

그의 새로운 자리는 김정균의 역사를 시작한 T1입니다.

 

여러 중국 팀으로부터 거액의 영입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하고 T1으로 복귀했습니다.

 

e스포츠 최고 지도자라는 명성에 걸맞는 파격적인 최고 대우로 3년간 T1의 감독으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LPL 보다는 친청이나 다름없는 T1의 적극성에 마음이 움직이면서 두 번째 동행을 결심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으로의 김정균 감독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이상혁, 페이커의 가정, 성장 과정 및 이력

 

이상혁(페이커)은 비교불가 슈퍼스타_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반응형

댓글